누가 어떤 점에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롤모델로 " /> 
현재 위치:메인 화면 >지식 >[뉴스야?!] 이재명이 롤모델?

[뉴스야?!] 이재명이 롤모델?

2024-03-29 00:01:56 [패션] 출처:서울뉴스타임리

[뉴스야?!] 이재명이 롤모델?

앵커>뉴스야 시작합니다.
[뉴스야?!] 이재명이 롤모델?
정치부 김하림 기자 나와있습니다.
[뉴스야?!] 이재명이 롤모델?
첫번째 물음표 볼까요?
[뉴스야?!] 이재명이 롤모델?
기자>
첫번째 물음표는 "이재명이 롤모델?" 입니다.
앵커>
누가 어떤 점에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롤모델로 삼는다는 건가요?
기자>
현재 수사나 재판을 받고 있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 사법리스크 속에서도 총선 출마 등 정치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이 대표를 롤 모델로 삼는단 겁니다. 우선 수천만원대 뇌물 수수 혐의를 받는 노웅래 의원이 지난 14일 출마선언을 했죠. 민주당에선 비리 사건 당사자들은 공천에서 제외한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노 의원은 본인도 이 대표처럼 정치탄압을 받는 것이란 입장입니다.
[노웅래 / 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 공화국의 지금 핍박을 대표적으로 받는 게 이재명 대표 아니에요? 정치 탄압 받고 있는 우리 같은 사람도 함께 싸울 수 있도록 하자는 게 규정에 따른 시스템 공천 아니에요?"
앵커>
한마디로 내가 이 대표와 다를 게 뭐냐 이런 건데 공천받는 입장에서 당대표의 상황까지 언급하는 게 과감해 보이기도 합니다. 갑자기 이런 말이 나온 배경이 있나요?
기자>
저희가 따로 취재한 내용인데요. 노 의원은 지난주 수요일 출마 회견 전에 이 대표 자택을 직접 찾아서 공천 문제를 읍소를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이 대표가 공천 결과가 나오면 이의제기 하라며 선을 그었고, 이에 기자회견에서 공개 반발한 거란 해석이 나옵니다.
앵커>
지도부는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은 돈 봉투를 받은 걸로 확인이 되면 컷오프 해야 한다고 했는데, 노 의원의 경우 검찰에서 명백한 증거를 제시했거나, 당사자가 직간접적으로 인정한 경우에 해당된다고 본걸로 보입니다. 반면 이 대표에 대해선 대장동, 백현동 사건을 포함해 7가지 사건으로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있는데, 수사기관이 사상 초유의 인력을 동원해 한 명의 정치인을 제거하려는 의도를 가진 수사로 전혀 다른 사안이라고 선을 긋고 있습니다.
[한병도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16일)]
"현격히 어떤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검찰에서 수사를 한 것인가라는 것을 판단을 안 할 수 없는 게요"
앵커>
민주당에선 노웅래 의원 말고도 다른 사례가 또 있죠?
 
기자>
네, 정치권에선 이재명 대표 학습효과 때문일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민주당 황운하 의원은 울산선거 개입 혐의로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인 징역 3년을 선고받았는데 대전 중구을에 출사표를 냈고요, 재선의 기동민 의원, 초선비례인 이수진 의원도 출마를 준비중인데, '라임 금품수수 의혹'으로 재판 중이죠. 모두 당에서 공천심사 적격 판단을 받았습니다. 범위를 범야권으로 더 넓히면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징역 2년형을 선고 받은 조국 전 장관도 신당 창당을 선언 했고,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기소된 송영길 전 대표는 옥중에서 창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첫번째 물음표 볼까요?
기자>
첫번째 물음표 "이재명이 롤모델?"의 느낌표는 "반면교사의 교훈"으로 하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언행을 보고 이를 거울 삼아 자신을 긍정적으로 개선해야한다는 건데요. 당장의 정치생명을 이어가는 데 급급하기 보단, 자신의 결백함을 밝히고 돌아와 당당하게 국민의 선택을 받는게 순리겠죠.
 

(책임편집:지식)

    추천 기사